2017년 3월 22일 수요일

이윤택의 연극 - 오구 분석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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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택의 연극 - 오구 분석

이윤택의 연극 - 오구 분석


이윤택의 연극 『오구』 분석
희곡과 공연예술

◈ 목차 ◈

Ⅰ. 서론
1. ‘오구’의 의미
2. 『오구』 줄거리
3. 작가연출가 이윤택과 연극 『오구』

Ⅱ. 본론(작품 『오구』 분석)
1. 플롯 - 삼계기설, 공격점
2. 인물
3. 사상
4. 언어
5. 음악
6. 스펙터클 - 무대와 무대장치, 조명, 무대의상 및 소품

Ⅲ. 결론

Ⅰ. 서론
1. 제목 ‘오구’ 의 의미

‘오구’ 는 씻김을 의미하는 말로, 연출가 이윤택씨가 `산 오구굿`을 `오구`라 부르며 연극 무대에 올리기 시작하면서 만들어진 신조어라고 한다. `산 오구굿`은 지역마다 그 이름과 형식을 조금씩 달리하지만 이승에서의 한과 업을 풀고 가장 편안하고 깨끗한 마음으로 저승에 가는 일종의 통과의례의 의미는 모두 같으며, 매우 대중적인 굿이다. 오구굿은 순결한 모습으로 아름답게 간다는 의미에서 저승의 `오구대왕에게 시집가는 것`이라고도 ...이윤택의 연극 『오구』 분석
희곡과 공연예술

◈ 목차 ◈

Ⅰ. 서론
1. ‘오구’의 의미
2. 『오구』 줄거리
3. 작가연출가 이윤택과 연극 『오구』

Ⅱ. 본론(작품 『오구』 분석)
1. 플롯 - 삼계기설, 공격점
2. 인물
3. 사상
4. 언어
5. 음악
6. 스펙터클 - 무대와 무대장치, 조명, 무대의상 및 소품

Ⅲ. 결론

Ⅰ. 서론
1. 제목 ‘오구’ 의 의미

‘오구’ 는 씻김을 의미하는 말로, 연출가 이윤택씨가 `산 오구굿`을 `오구`라 부르며 연극 무대에 올리기 시작하면서 만들어진 신조어라고 한다. `산 오구굿`은 지역마다 그 이름과 형식을 조금씩 달리하지만 이승에서의 한과 업을 풀고 가장 편안하고 깨끗한 마음으로 저승에 가는 일종의 통과의례의 의미는 모두 같으며, 매우 대중적인 굿이다. 오구굿은 순결한 모습으로 아름답게 간다는 의미에서 저승의 `오구대왕에게 시집가는 것`이라고도 하는데 때문에 오구굿은 `사혼死婚식`이라고도 불린다.

2. 『오구』 줄거리

한가로운 오후 노모는 설핏 낮잠이 들고 꿈에서 저승사자와 남편을 본다. 혼비백산 깨어나 자신의 죽음을 예감하는 노모. 아들을 불러 놓고 저승 갈 준비를 해야겠다며 ‘산 오구굿’을 해달라고 떼쓴다. 아들은 어머니의 습관적인 죽음 타령이 와 닿지 않고 미신이라며 옥신각신 다툰다. 죽은 사람 소원도 들어주는데 산 사람 소원이라고 못 들어 주겠는가. 결국 아들은 노모의 소원을 들어주기로 한다.
무당 석출이 흥겹게 굿판을 열고 노모 가족과 동네 사람들은 흥겨워 한다. 그 때 노모는 “나 갈란다” 한마디만 남긴 채 쓰러진다. 아들은 돌아가신 노모를 염습하고 장례 치를 준비를 한다. 노모의 집은 어느새 초상집으로 변한다. 곡을 하고 조문을 받고 밤이 지나도록 환하게 불이 켜져 있는 평범한 초상집 모습이다. 장례 중 상속건 때문에 싸우는 자식들을 꾸짖으러 다시 나타난 노모는 이승의 문제를 해결하고는 남편의 손을 잡고 저승사자들과 함께 먼 길을 떠난다.

3. 작가연출가 이윤택과 연극 『오구』

‘오구’는 죽음이라는 비극적인 소재를 한국적인 굿의 제의 형식으로 풀어내는 작품으로 죽음의 비극성과 고통을 매우 희화적, 해학적으로 묘사하여 한국적 비극의 미학을 보여주고 있다. 즉 우리 고유의 장례의식에서 저승이 이승 세계로 끌어내려지고 초상집이 일상적인 생활공간으로 묘사되는가 하면, 죽음의 을씨년스런 분위기가 삶의 싱싱한 난장판으로 변모하여 한국적인 전통이 밑바닥에 깔린 우리식 연극무대의 뚜렷한 패러다임을 보여주고 있다.
이윤택은 오구를 통해 죽음의 전통의식을 과장하고 극화함으로써 한국 사회에서 불경스런 것으로 금기시되어 온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다시 진지하게 논의하며 삶에 대한 한국인의 낙관적이고 긍정적 의식을 새로이 고취시키는 포용적인 인상을 준다. 아울러 오구 희극성을 통해 이윤택이 지향하는 의도는 비교적 분명하게 제시된다. 그는 전통적인 죽음의 의식들이 지닌 엄숙한 제의적 성격을 희화적으로 해체하고 굿과 다시라기1) 놀이에 고유한 즉흥적인 놀이성과 우리 민족 특유의 낙천적 활력을 뽑아내어 죽음을 소재로 한 코미디의 장르를 새롭게 개척하려한 것이다.

이윤택의 연보
1952 부산 출생
경남고 졸업 드라마센터 서울 연극 학교 중퇴
1972-4 부산서 소극장 운동
1979 한국 방송 통신 대학 초등교육과 졸업
1979-86 1월 부산 일보 기자
1979 [현대 시학]을 통해 시인으로 데뷔
1980-85 [열린시] 동인, 무크지 [지평] 편집 동인으로 활동하여 시작 및 문학비평 활동을 겸함
1986-현재 부산서 극단 [연희단 거리패] 창단, [가마골 소극장]을 중심으로 시, 희곡, 문학
평론, 무용 대본, 칼럼 등을 쓰고 서울 예술 전문 대학에 강의. 연극 연출, 무용 연출, 이벤
트 연출 활동위에서 보여지듯 이윤택이 작품을 쓰기 시작한 시기는 현대 정치사에 있어서 많은 혼란의 시기였던 1980년대 이후이다. 그래서 이윤택의 작품을 보면 그 시대의 이야기가 작품 속에 많이 투영되어 있음을 알 수가 있다. 그리고 이윤택은 그이 작품 속에서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해체`라는 방법을 통하여 자신만의 작품 세계를 구축하고 있다.

Ⅱ. 본론
1. 플롯

오구는 우리 전통 연희의 형식인 8장 구조를 빌려왔고, 각 장의 에피소드가 독립적인 것이다. 이는 관객이 알아서 주제를 선택하는 구조이기도 하다. 보는 사람마다 연극의 주제를 달리 받아들이게끔 된다.

1장 일상 한가로운 일요일 오후 한때, 맏아들은 평상에서 신문을 보고, 며느리는 다듬이질을 하고 마당에서 고무줄넘기를 하고 있는 손녀를 정겹게 바라보며 염불을 외고 있는 노모의 일상.
2장 노모의 꿈 속 풍경 (마임극) 낮잠 든 노모의 꿈 속에 온갖 저승 풍경들과 죽은 남편의 혼령이 나타나고 노모를 혼비백산 깨어나게 한다.
3장 어머니와 아들 (만담) 노모는 아들을 불러 저승 갈 준비를 해야겠다하며 극락왕생을 축원하는 산 오구굿을 벌여 달라고 떼를 쓴다. 아들은 노모의 습관적인 죽음 타령을 무시하려 한다. 미신이니 어쩌니 옥신각신하다가 결국 굿판을 벌이는데...
4장 나 갈란다(굿판) 무당 석출이 무녀들을 데려와 흥겹게 굿판을 열고 노모 가족과 동네 사람이 함께 어우러져 신나게 흥을 돋군다. 신명 나는 굿판 끝에 노모는 세상을 뜬다.
5장 염(죽음에 대한 거리두기) 죽음을 物化(물화)시키는 과정으로, 계승되고 있는 염습전통과 초상집 꾸미기를 무대 위에 재현을 시킨다.
6장 초상집(일상의 연극) 곡을 하고 조문을 받고 밤을 새우면서 벌어지는 일반적 초상집 풍경을 무대 위에 코믹스럽게 재구성했다.
7장 저승사자(환상의 연극) 저승사자들이 초상집에 당도하는 것이다. 산자들과 인사하고, 촌지도 받고, 유산 상속 싸움에 죽은 노모를 일으켜 시시비비까지 가려 준다.
8장 산 자를 위하여 초상집은 밤이 깊어 가고, 화투판은 개판으로 치닫고 과수댁과 저승사자가 눈이 맞아 숯불 같은 정사를 벌이고 손녀딸과 꼬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7036227&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0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이윤택의 연극 - 오구 분석
파일이름 : 이윤택의 연극 - 오구 분석.hwp
키워드 : 이윤택,연극,오구,이윤택의,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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