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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경제] (현대백화점 마케팅 발표PPT) 현대백화점 기업상황과 마케팅사례및 SWOT,STP,4P전략분석, 현대백화점 향후전략제안과 전망
현대백화점
마케팅발표
1. 현대백화점 기업소개
(1) 기업개요
(2) 기업비전
(3) 기업현황분석
2. 현대백화점 성공요인
3. 기업환경분석
(1) 외부환경분석
(2) 내부환경분석
4. 현대백화점 SWOT분석
5. 현대백화점 STP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6. 마케팅전략 사례
(1) VIP마케팅
(2) 고급화전략
(3) CRM전략
(4) 여성 타겟마케팅
(5) 마케팅믹스 4P전략
7. 미래전략 제안
8. 향후전망
INDEX
1. 현대백화점 기업소개
미래지향적인 기업인 현대백화점을 상징
고객의 기쁨을 의미
고객의 감각을 표현
알파펫 D는 피래의 꿈을 표현 (Dream of future)
(1) 기업개요
Vision
현대백화점그룹의 비전은 “고객에게 가장 신뢰받는 기업"이 되는 것.
이를 위해 ‘열정’을 바탕으로 ‘자율창의, 지속성장, 업무혁신, 고객지향, 상생추구’라는 핵심가치를 내세움
이를 기반으로 ‘사업개발전략, 기업문화전략, 경영인프라전략‘의 3대 추진전략을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갈 것을 다짐.
(2) 기업비전
▶ 현대백화점의 현황
백화점 시장 성숙기 대비 CRM 지속적 강화
새로운 형태의 복합쇼핑몰 개발
가계소비여력 개선과 외국인 관광객 증가 명품매출 확대
- 현대백화점 현황분석
(3) 기업현황분석
2. 현대백화점 성공요인
1. 타 경쟁사들이 할인점등 사업영역을 다각화하는 방면 마케팅주도로 이루어진 독보적 CRM(“C-Top` ) 을 기반으로 고객을 세분화 하고 타켓 고객설정 대한 집중 관리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함으로서 고객 충성도를 향상 시켜 차별적 경쟁력확보
2. Luxury Focus 전략 성공- 고급화 전략
3. 차별화 된 백화점 내 고객문화 서비스
(휴식시설, 공연문화, VIP Room, ValletParking서비스 )
차별화 된 체계적인 서비스
(cs- 모니터링, 밀착 마케팅, 고객유형별 관리)
4. 시스템 혁신 및 업무개선
3. 기업환경분석
경제적 환경의 변화 합리적 소비문화 정착
사회적 환경의 변화 인구 통계적 변화
기술적 환경의 변화 소매업에서의 IT 활용
경쟁 환경의 변화 세계 시장 개방
소비자 환경의 변화 소비 양극화
1.
2.
3.
4.
5.
(1) 외부환경분석
할인점 이마트 점포망 강조 예정
본점 재개발/ 전국 아웃렛 확장
할인점 롯데마트 부문에 박차
사이버 쇼핑이나 패션 등 신 업태 개발주력
아웃렛 확장, 슈퍼마켓 축소
PASSION VISION 2020 선포
고급화 등의 백화점 사업 강화
외식, 물류, 호텔, 금융사업 등 성장사업과의 연계
PASSION VISION 2020 2020년 까지 매출 20조, 경상이익 2조, 현금성 자산 8조원 달성 목표
(2) 내부환경분석
4. 현대백화점 SWOT분석
STRENGHT
WEAKNESS
▶ 고급 컨셉, 이미지 역량집중
▶ 좋은 품질의 브랜드가 다양함
▶ CRM에 입각한 철저한 고객관리
▶ 높은 고객만족도(서비스 품질)
▶ 매장공간 부족
▶ 경쟁사(롯데, 신세계)에 비해 타 유통업태 (할인점, 대형 수퍼마켓) 미보유
OPPORTUNITY
THREAT
▶ 소비형태의 양극화
▶ 고가품 수요증대
▶ 트렌디한 4,50대 소비자 급증
▶ 모기업의 위기
▶ 할인점의 급부상
▶ 타 백화점의 고급화 전략
▶ 사회적인 인식 악화
5. 현대백화점 STP분석
현대백화점 고객유형 세분화
현대백화점에서의CRM
신규고객의확보차원와 기존고객의활성화강화
(1) Segmentation
외형적인 성장모멘텀이 부족하여 시장규모보다 성장률에 좀 더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가장 고급이미지를 통한 수익성에 방점을 두고 있다.
그 결과 1차로‘분위기’과 2차로‘품질’의 세분화를 Target으로 삼는다.
기준
다양성 추구형
가격 추구형
품질 추구형
위치 추구형
분위기 추구형
가중치
시장규모
4
7
3
4
1
0.2
수익성
5
1
5
4
6
0.6
성장률
1
2
2
2
3
0.3
총점
4.1
2.6
4.2
3.8
4.7
1차
Targeting
2차
Targeting
(2) Targeting
고가의 고급 명품 브랜드
제 값을 하는 품질 좋은 제품
경쟁사 대비 가장 고급이미지를 가지고 있고 높은 가격대의 명품 브랜드 수가 가장 많다. 또한 저가 브랜드의 입점을 자제하고 고가 브랜드의 가장 품질 좋은 제품들을 공급하고 있다.
현대백화점의 Positioning 전략
고소득층의 명품 구매욕구를 충족시켜주고 또한 철저한 VIP 관리를 통하여 고소득층 고객들의 충성도를 이끌어 낸다. 그 예로 Chanel같은 일반적인 명품 브랜드 대신 Hermes같은 고급 명품 브랜드를 배치한다.
값은 비싸지만 질 좋은 상품들을 배치하여 높은 가격에 대한 정당성을 부여한다. 같은 전자제품이라도 Made in China대신 Made in Japan을 배치하고 식품관 같은 경우에도 유기농 식품과 해외 프리미엄 식자재를 배치한다.
(3) Positioning
6. 마케팅전략 사례
구매액 상위 2% 고객 - VIP 고객으로 선정
-` VIP 고객을 위한 맞춤 서비스 제공
` VIP 전용 라운지 `
EX)
VIP 고객을 특별히 모시기 위한 공간
고급카펫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7041355&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30 Page
파일종류 : PPTX 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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