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성취격차의 결정요인, 교사기대와 교육 다운
학업성취격차의 결정요인, 교사기대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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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성취격차의 결정요인/교사기대와 교육
Ⅰ 학업성취의 격차
1. 학업성취의 격차 학교 외 요인
1) 학습의 사회적 환경
- 선천적 능력
- 노력
- 좋은 환경
① 사회적 요인
② 교육적, 사회적 의미
2) 지능과 환경
- 지능의 유전결정론
- 지능의 환경결정론과 문화 차이 모형
- 지능검사의 문화적 편파성과 사회적 재생산
3) 가정환경; 사회경제적 지위와 영향
①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
* 심리학적 요인
* 사회학적 요인
② 사회경제적 지위
* 교육의 접근기회에 가장 큰 영향 - 학업성취 수준과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 사회 경제적 배경의 영향 -
포부수준, 문화실조, 언어 상호작용, 학교자체가 문화적으로 편중, 학교의 교육내용과 전 반적 풍토가 중류 내지 상류층의 문화를 반영하여 하류 계층의 아동들은 그 만큼 불리.
③ 경제적 자본 및 인간자본과 학업성취
* 가정환경 배경 - 경제적 자본
- 인간자본
- 사회적 자본
④ 사회적 자본과 학업성취
⑤ 문화자본과 학업성취 - 아동의 가정에서의 초기 경험을 문화자본 이라고 한다.
2. 학업성취의 학교 내 요인
1) 학급규모와 학교규모
- 과밀학급
- 적절한 학급규모
2) 학급편성과 계열편성
- 능력별 학급편성(비평준화/평준화)
- 동일집단(우/열, 진학/비진학)
3) 학교의 교육환경
- 도?농간의 교육여건 격차
4) 학생문화와 학교풍토
Ⅱ 교사기대와 교육
1. 교사 학생의 상호작용
1) 언어적 상호작용의 중요성
2) 학생의 적응양식 -
동조형
혁신형
도피형
반역형
반역형
3) 교사의 생존전략과 방어적 수업
① 생존전략 : 우즈는 대다수 중등학교는 약육강식의 법칙이 널리 통용되고 있어서 교사들은 전문직 요구에 부응해야하지만 열악한 물리적 조건 속에서 나름대로의 여러 가지 생존전략을 개발하여 각급 교실상황에서 적절하게 대처해나가는 대응전략을 발전시킨다고 주장하였다.
사회화,
지배,
친목,
결근과 자리이동,
관습적이고 일상적인 전략,
치료요법.
② 방어적 수업 : 수십 명의 학생들로부터 자신을 지켜야 한다는 방어의식을 갖게 된다.
단순화
신비화
생략
방어적 단편화
2. 낙인과 자성예언
① 낙인이론 : 일탈현상을 설명하는 이론, 일탈을 개인이나 집단의 속성으로 해석하지 않고 일탈자와 비일탈자 사이의 상호교류과정으로 해석한다.
* 낙인의 세 단계
- 추측
- 정교화
- 고정화
② 자기 충족예언(자성예언)
: 사회학자 머튼이 사용하기 시작함. 인간의 사회적 행동은 어떤 행동을 하리라는 주위의 예언이 행위자에게 영향을 주어 결국 그렇게 행동하도록 만든다는 것. 즉, 교사가 한 학생에게 ‘멍청이’라고 낙인을 찍게 되면 그러한 믿음에 맞도록 행동하려고 하는 경향으로 인해 진짜 멍청이가 되는 것으로 주로 열등한 지위를 부여.
→ 교사가 학생에 대한 기대수준에 근거하여 학생을 판단하며 그러한 판단에 근거하여 학생을 대하는 것.
▶ 교사의 기대효과와 전달기제의 중요성 : 교실에서 교사의 기대가 어떻게 형성되며, 전달되고 교사의 기대가 어떻게 자기 충족적 예언으로 실현되는가의 5단계.
- 특정학생에 대하여 특별한 행동이나 성취를 할 것을 기대
- 특정학생에 대한 기대로 교사의 각별한 행동을 하게 된다.
- 각별한 행동이 학생들에게 무엇이 교사가 기대하는 행동이며 성취인지를 알게 해주고 학생들의 자아개념 성취동기 포부수준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 이러한 행동이 반복되고 학생들이 여기에 거부하거나 반대하지 않는다면 그들의 행동이 나 성취는 교사가 기대하는 방향으로 형성되게 된다.
- 시간이 지날수록 학생의 성취와 행동은 보다 강하게 형성되고 결국 교사가 기대했던 것 과 매우 가까운 행동을 하게 된다.
▶ 교사의 학생에 대한 편견의 원천과 행동사례
- 성(性)
- 경제적 배경
- 인종
- 검사점수결과(영구기록)
- 학생에 대한 부정적 언질
- 학교형태
- 외모
- 말투
- 단조성
- 후광효과(halo effect)
- 준비도
- 좌석위치
- 경험 있는 교사에 의한 사회화
- 능력별 학급편성과 진단분류
▶ 학생들에 대한 교사들의 행동사례들(낮게 기대한 학생들)
- 응답할 시간을 짧게 준다(기회를 적게 준다).
- 응답시 어떤 단서를 주거나 다시 대답해서 정답을 맞힐 수 있는 배려를 하지 않고 다 른 학생들에게 기회를 주지 않고 다른 학생들에게 기회를 주는 경향이 많다.
- 정답을 맞히지 못하거나 틀린 대답을 할 때 적절한 강화방법을 사용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 학습에 실패하였을 경우 보다 많은 야단을 친다.
- 학습에 성공하였을 경우 높게 기대한 학생들보다 칭찬을 덜해 준다.
- 평범한 반응에 대해서는 피드백을 전혀 주지 않는다.
- 관심이 적고 상호작용이 부족하다.
- 교사로부터 멀리 떨어진 뒤쪽에 앉힌다.
- 학습활동에서 별다른 요구를 하지 않는다. 상호작용도 비공식적이며 행동에 대하여 보 다 철저한 감독을 하고 제재를 가한다.
- 행적적인 면에서는 더욱 까다롭게 대우하며, 모호할 경우에 불리하게 대한다.
- 미소와 같은 온정적이고 격려하는 비언어적 상호작용이 부족하다.
- 질문에 대해서는 짧고 간단하게 응답해 준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0976540&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학업성취격차의 결정요인, 교사기대와 교육
파일이름 : 학업성취격차의_결정요인.hwp
키워드 : 학업성취격차의,결정요인,교사기대와,교육
자료No(pk) : 10976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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