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22일 수요일

가족치료 (Family Therapy) 등록

가족치료 (Family Therapy) 등록



가족치료 (Family Therapy)

가족치료는 언제 시작되었고 어떻게 발전되어 가고 있는지 현재는 어떠한 상황인지에 대해서 살펴보고, 가족치료의 이론과 대표적 가족치료모델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 서론
1. 시초
2. 발전
3. 가정

◇ 가족치료 이론
1. 체계로서의 가족
2. 상호작용체계로서의 가족
3. 발달체계로서의 가족

◇ 대표적 가족치료의 유형
★ Murray Bowen
★ 구조적 가족치료
★ 전략적 가족치료
★ 경험적 가족치료
★ Milan 학파 가족치료
1. 시초
Palo Alto에서 인류학자 Gregory Bateson은 그의 연구팀과 함께 정신분열증 환자의 가족을 연구하다가 그 가족의 의사소통에 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때 그의 연구팀인 Jackson, Haley, Weakland와 함께 “정신분열증 이론에 대한 연구”를 발표하면서 이중구속 (double bind) 개념을 소개하였다. 이 개념은 정신분열증 가족 내에는 역설적이며 모순적인 의사소통 패턴이 존재한다는 것을 밝히고 그 가족원들은 각자 이러한 패턴에 순응하는 방식으로 의사소통을 발전시켜 유지하고 있음을 주장하게 되었다. 이 발견을 근거로 가족의 의사소통 패턴에 초점을 둔 치료 접근법을 발전시키게 되었는데 이러한 접근 방식이 가족치료의 시초를 이루게 되었다.

2. 발전
Jackson은 Mental Research Institute 에 Virginia Satir가 합류하면서 의사소통 패턴에 관심을 가지는 서부 지역의 학파들이 활발한 연구 활동과 임상 실천을 펼쳤다. 동부 해안 지역에서는 동시에 매사추세츠의 Clark 대학 John Bell과 Nathan Ackerman은 정신분석과 아동지도를 중심으로 가족에 대한 연구를 활발히 하게 되었다. Ackerman 은 심리분석적인 개념을 가족치료로 확대하여 적용하였고 1957년 뉴욕시의 유태인 가족 서비스 센터에 가족정신건강임상소를 세웠다. 1961년 Jackson 과 함께 가족치료 이론의 실천을 알리고자 전문잡지인 `Family Process`를 만들고 1958년 가족치료 최초 교과서로 사용된 ‘가족생활의 심리 역동성’이라는 책을 발간하였다.
캔사스주 Topeka 지역에 있었던 Menninger Clinic에서는 Murray Bowen이 가족관계를 관찰하고 연구하기 시작하였고 후에 국립정신건강연구소에 이전하여 정신장애 아동이 있는 가족들을 병원에 데려와서 다세대 가족치료집단들을 연구하면서 다세대 가족체계라는 말을 만들어 내었다. 보웬은 원가족과의 정서적 독립과 의존도를 측정하여 각 성인의 자아분화 개념을 발전시키는 가족체계 치료모델을 만들어내었다. Bowen 외에도 세대간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치료에 임한 임상가들은 Paul, Framo, Whitaker 등이 있다.
Salvador Minuchin은 이러한 선구자들보다는 10여년 뒤에 가족에 관한 연구를 시작하였는데 그의 영향은 매우 큰 것이었다. 그는 뉴욕의 슬럼가에서 비행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그 경험으로부터 구조적 가족치료와 슬럼가의 가족들이라는 책을 저술했다. 그 후에 필라델피아로 옮겨 필라델피아 아동지도 임상소에서 소장직을 맡으며 그 명성을 떨쳤다. 후에 Jay Haley, Marianne Walters, Harry Aponte, Braulio Montalvo가 뒤를 이어 가족치료를 크게 알리고 발전시키는데 공헌하였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35837&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6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가족치료 (Family Therapy)
파일이름 : 가족치료 (Family Therapy).hwp
키워드 : 가족치료,Family,Therapy
자료No(pk) : 16135837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