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마케팅전략,양국의 입장 및 근거,독도의 가치,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DownLo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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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 도 마케팅전략
목 차
1. 양국의 입장 및 근거
2. 독도의 가치
3. 경쟁자 분석
4. SWOT 분석
5. 커뮤니케이션 전략
일본의 입장 및 근거
1. 나가쿠보 세키스이의 [개정 일본여지노정전도](1779년)등 일본의 각종 지도와 문헌으로 확인
2. 17세기 중엽에 독도의 영유권을 확립
울릉도로 도해하기 위한 항해의 목표나 도중의 정박장으로,
또는 강치나 전복 포회의 좋은 어장으로 독도를 이용하여
17세기 중엽에는 독도의 영유권을 확립
3. 1905년 시마네현의 독도 편입은 영유의사의 재확인
일본 정부가 1905년 각의 결정에 의해 독도를 시마네현에 편입,
같은 해 2월 시마네현은 독도가 오키도사의 소관이 되었음을 고시
http://www.youtube.com/watchv=SJKIdefoRIQ
일본의 입장 및 근거
4.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 기초과정에서 미국은 독도가 일본의
관할 하에 있다는 의견
한국은 일본이 포기해야 할 영토에 독도를 포함시키도록 요구했다.
하지만 미국은 독도가 일본의 관할 하에 있다고 해서 이 요구를 거부
5. 주일 미군의 독도 포격훈련구역 지정은 일본의 독도 영유권을 인정
독도가 1952년 주일 미군의 폭격훈련구역으로 지정된 사실은
독도가 일본 영토라는 것을 주장
한국의 입장 및 근거
옛 문헌 속의 독도
- 6세기 초엽(512년) 신라가 우산국을 복속시키면서부터 영토로 인식
-『세종실록』 지리지(1432년)에서 무릉도(울릉도)와 우산도(독도)라고 함
-『고려사』지리지(1451년)
-『신증동국여지승람』(1530년)
-『동국문헌비고』(1770년)
-『만기요람』(1808년)
-『증보문헌비고』(1908년) 등에 우산도를 적고 있어,
그 지명이 20세기 초엽까지 계속
http://www.youtube.com/watchv=Jv3YSDULf90
한국의 입장 및 근거
2. 일본 에도ㆍ메이지 시대의 독도
울릉도 도해금지령(1696년)이 내려짐으로써 독도 소속문제가 매듭
일본 메이지시대에 최고 국가기관인 태정관에서는 시마네현의 지적편찬과 관련하여 죽도 외 일도, 즉 울릉도와 독도가 일본과 관계없다는 것을 명심하라는 지령(1877년)을 내림
3. 대한제국의 독도에 대한 통치
20세기에 들어와 대한제국은 광무 4년「칙령 제41호」(1900년)로 울도군 관할구역에 석도, 즉 독도를 포함
4.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대한민국의 독도 영유권 재확인
- 1945년 제2차 세계대전의 종전과 더불어, 카이로선언(1943)에 따라 독도는 대한민국 영토가 되었다.
- 연합국의 전시점령 통치시기에 SCAPIN 제677호에 따라 독도는 일본의 통치행정 범위에서 제외됨.
-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1951)은 이러한 사항을 재확인
5. 이후 현재까지 독도를 실효적으로 점유
한국의 입장 및 근거
발행하는 우표
독도의 가치
2-1 독도의 경제적 가치: 황금어장
- 회유성 어족인 연어, 송어, 대구를 비롯해 명태, 꽁치, 오징어, 상어가 주종
- 해저암초에는 다시마, 미역, 소라, 전복 등의 해양동물과 해조류들이 풍성
2-2 독도의 군사적 가치 및 해양 과학적 가치
- 일본은 1905년 노일전쟁당시 `동해의 대해전`에서 독도에 망루를 준공, 러시아 함대를 맞아 대승
- 현재 우리나라는 독도에 고성능 방공레이더 기지를 구축: 러시아의 태평양함대와 일본 및 북한 해공군의 이동상황을 손쉽게 파악하여 동북아 및 국가안보에 필요한 군사정보를 제공
2-3 독도의 지질학적 가치
독도의 생성연도는 지금으로부터 약 450만년전부터 250만년전 사이인 신생대 3기의 플라이오세(Pliocene epoch)기간의 해저 화산 활동에 의해 형성, 울릉도 및 제주도의 생성시기 보다 앞선 시기임
지질학적으로 해저의 지각활동에 의해 솟구친 용암이 굳어지면서 생긴 화산성 해산
경쟁자 분석
3-1 독도 마케팅에서 결정적인 경쟁자는 일본
3-2 일본은 독도뿐만이 아니라 중국과 센카쿠 열도에 대해서도 센카쿠의 날을 제정하면서 영토분쟁화
- 중국과 공감대를 형성하면 공동 대응도 가능
- 러시아와도 북방 4개 섬(쿠릴열도 남쪽 섬) 을 놓고 영토 분쟁이 있다. 러시아와 외교적으로 문제가 남아있음
3-3 국제적인 인식
일본은 경제력을 바탕으로 세계 각 연구 기관이나 자국의 회사들을 동원하여 동해를 Japan Sea, 독도를 Takeshima라고 표기한 지도를 배포하는 등, 국제적으로 영토와 관련된 표기를 자국 중심으로 바꾸어 외국인들로 인식하게 만드는 정책
SWOT 분석
강점약점
양국의 모든 자료를 총망라했다, 일본이 외교적으로 선진화되어 있다.
독도는 한국영토라는 자료가 더 많다.
일본 시민단체나 양심 있는 지식인들이 국제적 인식이 일본의 시각과 비슷하다.
한국의 손을 들어주고 있다.
기회위기
일본의 중국과 러시아와 비슷한 영토분쟁 미국 등 일본과 외교적으로 가까운 나라들이
중국과 러시아, 북한, 한국이 공동대응 일본과 동일한 목소리를 낼 가능성이 높다.
커뮤니케이션 전략
커뮤니케이션 대상
전 세계 시민
역사와 지리를 가르치는 교육기관 / 교육 담당자
외교 담당관들
일본의 학생들, 언론 매체들
커뮤니케이션 내용과 방법
1. 일본의 주장이 틀리다느 사실을 세계 시민을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211620&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3 Page
파일종류 : PPTX 파일
자료제목 : 독도 마케팅전략,양국의 입장 및 근거,독도의 가치,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파일이름 : 독도 마케팅전략,양국의 입장 및 근거,독도의 가치,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pptx
키워드 : 독도,마케팅전략,양국,입장,근거,가치,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
자료No(pk) : 16211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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