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평생교육 - 독일의 직업교육과 시민대학 Down
독일의 평생교육 - 독일의 직업교육과 시민대학
독일의 평생교육 일환으로 행해지는 직업교육과 시민대학에 대해서 조사한 평생교육개론 리포트입니다. 보고서에 유용하게 활용이 되기를 바랍니다. 레포트 잘 제출하시고, 좋은 성적 거두시길 바랍니다.
● 독일의 직업교육
1. 이원화제도(dual system)와 직업교육
2. 직업계속교육
1) 직업향상교육
2) 전직교육
3) 독일의 직업계속교육 기간
4) 유급교육휴가제
● 독일의 시민대학
1. 시민 대학의 목적
2. 시민대학의 법적 성격과 구조적 특성
3. 시민 대학의 재정문제
4. 시민대학의 교육내용
5. 독일시민대학의 사례
1) 뮌헨시민대학
2) 에어랑엔 시민대학
6. 한국 평생교육기관 프로그램과 독일 시민대학 프로그램의 비교
7. 독일 시민대학을 중심으로 본 한국 평생교육의 시사점
1) 접근성(Access) 보장
2) 재정의 공공성과 전문 인력의 배치
3) 다른 평생교육기관과의 연계
4) 시대변화와 각 지역의 요구에 민감하게 대응
• 직업학교는 직업에 필요한 지식의 전달 이외에 평생교육 차원에서 상급학교(Gymnasium)에 진학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인문교육도 함께 실시. (중등학교 졸업 후, 직업교육을 택한 경우에도 계속 교육을 통해 대학입학자격 취득이 가능하고 대학진학도 가능)
• 재정 : 이원화 제도의 운영을 위해 기업과 정부는 막대한 비용을 지출.
직업학교에 소요되는 비용은 주와 시, 기타 지방자치 단체가 부담. (기업의 약 2/3, 정부가 1/3을 부담.)
⇒ 독일은 날로 심해져가는 환경변화를 인적자원의 개발을 통해 극복하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가운데 하나가 이원화 직업교육제도 인데 독일에서는 학교, 기업, 정부가 서로 긴밀하게 협력해 청소년 인적자원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는 우리에게도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학교, 기업, 정부 3자 협력모델의 필요성을 시사.
2. 직업계속교육
1969년 근로촉진법에 의해 경제 성장과 인력부족에 기초를 두어 시작되었으며, 1970년대 중반부터 실업예방과 발생한 실업자의 조기 재취업에 중점을 두며 급격히 발전하였다. 정보화 사회에 들어서는 극심한 기술직업 변화로 인하여 성인을 위한 자격 및 자질향상교육이 엄청나게 증가추세에 있는데, 1993년에는 국가 전체 근로자의 1/3이 참여했으며 구동독지역의 연방주들에 있어서의 계속 교육 참여율은 40%를 넘었다. 기업체들은 매년 근로자들의 계속교육 및 훈련에 1백억 마르크 이상을 투자하며 종업원들을 위한 독자적인 과정들을 운영한다. 뿐만 아니라 다른 직업을 얻기 위한 재교육 희망자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특히 컴퓨터 및 정보와 관련된 분야가 두드러진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46763&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0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독일의 평생교육 - 독일의 직업교육과 시민대학
파일이름 : 독일의 평생교육 - 독일의 직업교육과 시민대학.hwp
키워드 : 독일의,평생교육,직업교육과,시민대학
자료No(pk) : 16146763
댓글 없음:
댓글 쓰기